본문 바로가기

오로지 나를 위한/공부

효과적으로 영어 공부하는 법, 꿀팁 공유!

 

 시야가 넓어지고 싶다면 명실상부한 세계 공용어, 영어는 필수죠! 영어만 알아도 한국 밖의 더 큰 세상을 볼 수 있게 되니까요. 그래서인지 요새는 단순 스펙용, 시험용이 아닌 회화용으로 영어를 공부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참 많아요. 저는 어릴 때부터 영어를 공부해 왔고,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환경에서 살아왔기에 제게 영어는 좋은 친구 같은 존재예요. (물론 저도 아직 완벽하지 않으니 갈 길이 멀지만요 ㅠ-ㅠ) 그러나 저도 처음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랍니다. 오늘은 제가 그동안 영어를 공부하면서 얻은 팁들을 꾹꾹 눌러 담아 '언어로서의 영어'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좋은 공부법들을 전해 드릴게요.

 


 

 

1 혼잣말 많이 하기

 

 스피킹에는 지름길이 없어요. 무조건 많이 말해 보는 게 최고랍니다. 영어 문법에 빠삭하고 단어를 많이 아는데도 스피킹에는 유독 약하신 분들이 꽤 있어요. 이는 문장을 스스로 조직하고 입밖으로 뱉어 보는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 거예요. 물론 기본적인 베이스도 없이 무작정 말부터 시작하려고 하면 제대로 된 문장을 꾸릴 수 없을 테니, 기초 문법과 단어가 바탕이 된 상태라면 틈틈이 영어로 혼잣말을 시도해 보세요. 처음에는 버벅여도 괜찮아요! 속으로 영어로 말해 보고, 영어로 생각도 해 보고,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찾아보세요. 스피킹은 누가 더 문장을 막힘없이 만들 수 있느냐의 싸움이에요. 그 싸움에서 이기려면 충분한 경험이 필요하답니다.

 

2 영어 컨텐츠 소비하기

 

 비단 영어뿐 아니라 언어를 배울 때는 절대적인 노출량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러나 한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따로 금전적인 자원을 투자해 전화 영어, 화상 영어, 영어 과외 및 학원 등의 도움을 구하기 힘드신 분들이라면 영어 노출량을 늘리기가 쉽지 않죠. 그럴 때 도움을 주는 게 바로 각종 컨텐츠들이랍니다! 요즘은 유투브만 들어가도 컨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잖아요. 영어로 팝송을 듣고, 넷플릭스로 영어권 영화를 보고, 영어로 말하는 유투버들의 영상을 시청해 보세요. 처음에는 가사 해석을 보며 들어도, 자막을 깔고 감상해도 괜찮아요. 영어와의 접촉량을 늘리고 친구처럼 친숙해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3 영어 일기 쓰기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에요. 일기를 쓰며 하루를 기록할 수 있고, 동시에 영어 실력도 키울 수 있으니까요! 물론 왕초보들에게는 어려운 과제일 테니 추천드리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기초가 있으신 분들께는 권해 드릴게요. 라이팅도 스피킹처럼 많이 해 봐야 그만큼 느는 영역이에요. 쉽지 않아도 여러 번 부딪혀 보는 게 중요해요. 영어사전의 힘을 빌리고, 이 표현이 자연스러운지 구글에 검색도 해 보고, 필요시에는 번역기의 도움도 받고, Grammarly와 같은 프로그램도 이용해 보세요. 처음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작성하게 될 거예요.

 

4 매일 틈틈이 하기

 

 언어는 매일 감을 유지시켜 주지 않으면 금방 실력이 녹슬 수 있어요.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한 번에 많이가 아닌 매일매일 틈틈이가 더 좋은 전략이랍니다. 하루 1시간, 아니 30분만 투자해도 좋아요. 그렇게 한 달이 지나고 6개월이 지나고 1년이 흐르면서 실력이 쌓여가는 거니까요. 조급한 마음으로 되는 건 아무것도 없어요. 유창하게 영어를 사용할 미래의 나를 위해 기반을 쌓아 간다는 생각으로 공부해 보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어를 시험 과목이 아닌 재밌는 취미로 인식하는 게 중요해요.

 

 

 오늘은 이렇게 영어를 공부하기 위한 몇 가지 팁들을 공유해 봤어요.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는 건 분명 어려운 일이에요. 그렇지만 배우고 나면 그만큼의, 아니 그 이상의 뿌듯함을 얻을 수 있답니다. 영어로 된 영화를 자막 없이 보는 그날까지, 외국인과 어려움 없이 소통하는 그날까지 함께 달려 봐요! 새로운 영역에 거침없이 도전하려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