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로지 나를 위한/다이어트

정체기 타파!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 방법

 

 열심히 다이어트 하는 자에게는 어김없이 찾아오는 마의 구간! 바로 정체기죠. 다이어트 초기에는 빼는 대로 쑥쑥 빠져 주던 체중이 어느 순간 뚝 걸음을 멈춰 며칠이 지나도 제자리일 때는 무력감부터 몰려 오기 십상이에요. 하지만 여기서 포기해 버리면 그동안 한 노력이 모두 물거품이 되어 버린답니다 ㅠ-ㅠ 다이어트에 비로소 성공하려면 정체기를 효과적으로 이겨낼 줄 알아야 해요.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법을 준비해 봤습니다!

 

 


 

정체기가 생기는 이유

 

 

 정체기는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무언가를 잘못하고 있기 때문일까요? 절대 아니랍니다. 정체기는 다이어트를 하는 모든 이들에게 공평하게 찾아오는,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에요. 다이어트는 감량기와 정체기 그리고 유지기를 거쳐 완성된다고 볼 수 있어요. 정체기에는 우리가 익히 아는 것처럼 체중 변화가 없다시피 하죠. 정체기는 우리 몸이 원래의 몸무게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식사량과 체중이 줄고 근육이 줄어든 것이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 저하로 이어져 발생하는 시기기도 하고요.

 

 정체기에는 체중계에 수시로 올라가는 것보다는 눈바디에 신경써 주는 게 좋아요. 체중 변화가 더디기 때문에 허리 둘레를 재야만 다이어트의 효과를 가시적으로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체중이 아닌 눈바디에 집중하다 보면 정체기도 어렵지 않게 돌파할 수 있겠지만, 변화 없는 체중에 좌절하다가는 결국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될지 몰라요.

 

정체기 해소 방법

 

 

1. 에그패스팅

 

 에그패스팅, 들어 보셨나요? 제가 실제로 정체기를 깨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이랍니다. 배우 엄정화 씨가 시도하고 감량에 성공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에그패스팅은 쉽게 말해 달걀 단식이에요. 기본적으로 달걀만 먹되 치즈나 버터를 곁들이기도 하죠. 달걀은 삶아 먹어도 구워 먹어도 되고,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하루에 6개는 먹어 줘야 해요. 기상 후 30분 이내에 달걀을 꼭 먹어야 하며, 이후에도 3-5시간마다 달걀 섭취가 필수적이고, 자기 3시간 전부터는 공복을 유지해야 한답니다. 원한다면 하루에 다이어트 콜라를 세 캔까지도 마실 수 있어요. (물론 가능한 한 마시지 않는 게 권장되기는 하지만요!)

 

 에그패스팅은 말 그대로 달걀 '단식'이기 때문에 오래 시도하면 안 되는 방법이에요. 딱 3-5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요. 항상 지킬 수 있는 다이어트 수칙은 아니지만, 정체기를 깨는 데는 아주 유용하답니다. 저도 정체기에는 항상 에그패스팅을 시도하는데, 늘 큰 효과를 봤어요. 달걀을 조금만 먹는 게 아니라 하루 6개 이상 먹고, 버터와 치즈도 함께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배고프고 맛없는 다이어트는 아니에요. 오히려 일반 다이어트 식단보다 포만감은 우세할 수도 있어요. 정체기로 고민이 많으시다면 너무 겁먹지 말고 딱 3일을 목표로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에그패스팅이 끝난 후에는 요요가 오지 않게 천천히 일반 다이어트 식단으로 복귀하시면 된답니다.

 

 

2. 짧은 고강도 운동 추가하기

 

 정체기를 깨는 데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운동이에요. 기존에 가벼운 유산소 운동만 해 오셨던 분들께 정체기는 이제 근력 운동을 시작할 때가 되었다는 신호기도 하거든요. 다만 너무 무리해 고강도 운동만 진행하기보다는 유산소 운동과 고강도 근력 운동을 번갈아 진행해 주시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빨리 걷다가 2분 동안 전력 질주 하며 뛰고, 또 다시 빨리 걷다가 2분 동안 전력 질주 하며 뛰는 것처럼요. 정체기 타파에는 적정량의 근력 운동만큼 좋은 도구가 없답니다!

 

사진 출처: https://cbmpress.com/bbs/board.php?bo_table=tfood&wr_id=663

 

3. 식단 조절하기

 

 정체기가 왔다고 평소 식단보다 음식을 더 줄여 영양소가 극단적으로 부족한 식사를 하는 건 좋지 않아요. 오히려 정체기에는 식단의 양을 늘리는 게 도움이 될 때가 많답니다.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첫째로는 평소 먹고 싶었지만 먹지 않던 음식을 양을 제한해 먹기가 있어요. 떡볶이, 불고기, 삼겹살 등 평소에 먹고 싶었지만 꾹 참아 왔던 음식이 다들 하나쯤은 있으실 거예요. 정체기는 그 음식을 맛보기에 가장 좋은 시기랍니다! 물론 '맛보기'에 좋은 시기일 뿐 '식사를 하기에'는 좋은 시기는 아니에요. 그러니 먹고 싶던 음식을 먹되 양은 꼭 제한하셔야 해요. 평소 먹던 다이어트 식단의 일부를 적은 양의 해당 음식으로 대체하는 정도로요. 이는 오히려 정체기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둘째로는 단백질 섭취량 늘리기가 있어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초대사량 저하는 정체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예요. 따라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 주면 정체기 해소가 쉬워진답니다. 하루 식단에 달걀 한 알, 닭가슴살 한 쪽, 소고기 한 토막 등 소량의 단백질을 추가해 먹어 주세요.

 

 물론 식단을 이렇게 조절하면서도 정체기는 곧 요요 현상이 시작되는 시기라는 걸 잊지 말고 언제나 다이어트 하는 마음을 가지셔야 해요. 먹고 싶던 음식을 먹되 양만큼은 절제할 줄 아는 굳은 결심, 단백질을 늘리는 건 순전히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라는 자세는 다이어터에게 엄청난 미덕이랍니다. 음식의 양이 조금은 늘어난 대신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해 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오늘은 이렇게 다이어트의 적, 정체기를 해소하는 데 유용한 방법들을 가져왔어요. 많은 분들이 체중 정체의 벽 앞에서 좌절하고 다이어트를 포기하시고는 하는데요. 적어도 이 포스팅을 읽은 여러분만큼은 정체기를 슬기롭게 이겨내 다이어트의 달콤한 열매를 쟁취하시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전국의 모든 다이어터들,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