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로지 나를 위한/다이어트

식이 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운동만 해도 살이 빠질까?

 

 다이어트는 크게 두 가지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죠. 그건 바로 식이요법운동! 이 둘을 적절히 병행해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말이 쉽지 사실 둘 다 지키기는 너무 어렵죠 ㅠ-ㅠ 특히 우리가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세상에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기 때문인걸요! 그렇다면… 식이요법을 과감히 포기하고 운동에만 열심히 투자한다면 과연 살을 뺄 수 있을까요? 먹는 양을 줄이지 않아도 운동 양만 늘리면 살이 빠지는 걸까요?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중 감량은 아주, 정말 아주 아주 아주 간단히 말하면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태우는 칼로리가 더 많을 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칼로리의 섭취 양을 줄이거나 (=식이요법) 소비 양을 늘려야 (=운동) 할 텐데… 과연 어느 쪽이 쉬울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다 병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섭취 열량을 줄이는 게 훨씬 쉽습니다. 

 

 이유는 운동만으로 태울 수 있는 칼로리가 생각보다 적기 때문인데요. 아주 단적인 예를 들어 볼게요. 몸무게가 60kg라고 가정했을 때, 윗몸일으키기를 30분 하면 252kcal가 태워진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피자의 0.5조각이 300kcal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는 아주 적은 양이라고 할 수 있죠. 30분 동안 윗몸일으키기를 한다는 건… 사실 일반인들에게는 말이 안 되는 일인데도 말이에요.

 

 

 그렇다고 운동이 무의미하느냐고 물으면 그건 아닙니다. 같은 몸무게라도 라인에 따라 예쁜 몸매와 그렇지 않은 몸매가 나뉘는데, 이는 대개 운동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죠. 탄탄한 라인을 갖고 싶다면 운동은 필수입니다.

 

 또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이면 자연히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몸에 근육이 많으면 쉬고 있을 때에도 더 많은 열량, 즉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하루를 기준으로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을 때 근육은 1kg 당 14kcal를 소비하지만, 지방은 1kg 당 4kcal밖에 태우지 못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익히 아는 공식처럼 다이어트는 식이와 운동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서 식이요법과 운동 간의 중요도를 따질 때 흔히 7:3 또는 8:2라고 말하고는 합니다. 그만큼 식이는 중요해요. 음식의 절대적인 양과 섭취 열량을 줄이지 않는 다이어트는 불가능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가능하더라도 매우 더딜 것이고, 혹은 식이를 병행하는 다이어트보다 오히려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수월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꼭 두 요소를 모두 가져가시기를 추천드려요!

 

 

 하지만 그럼에도 식단 조절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간단한 식이요법 팁을 준비했어요. 처음부터 너무 극단적으로 칼로리를 줄이려다 좌절감과 스트레스를 얻기보다는, 차근차근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 가 보는 게 어떨까요?

 

1) 밥 먹기 전 물 두 컵 마시기

2) 탄산음료 최대한 피하기

3)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 하기

4) 식사는 20분 이상! 천천히!

5) 배가 고프다면 일단 물을 마시고 10분 참아 보기

 

 위의 방법들은 각각 물로 식사 전 포만감을 채우고, 당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공복 시간을 확보하고, 천천히 식사함으로써 과식을 막고, 가짜 식욕과 진짜 식욕을 구분하는 데 유용한 방법들이에요! 이런 간단한 원칙들만 지켜 나가더라도 큰 도움이 될 거랍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계획하고 포기하고 다짐하고 실패하고… 를 반복하게 하는 그 이름, 다이어트! (물론 저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ㅠ-ㅠ) 다이어트에 대해 알면 알수록 지름길은 없다는 걸 느끼는 것 같아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 식단을 줄이지는 않더라도, 차차 운동을 병행하며 건강한 식습관으로 바꿔 나가다 보면 분명 만족스러운 몸매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전국의 다이어터들 파이팅입니다... +_+